전기 전도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전기 전도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개요
전기 전도도란? 물질 내에서 전류가 잘 흐르는 정도를 나타내는 양으로 고유전기저항의 역수와 같다. 하전량과 이동도의 곱과 비례하며, 전기적 조건이나 빛 등의 외부 조건과 물질의 구조의 영향을 받는다. 금속과 같은 도체일수록 그 값이 크고 절연체일수록 작다.
2. 전기 전도도(electric conductivity)란?
전기전도는 전하를 운반하는 입자의 수, 그 하전량과 이동도의 곱에 비례한다. 이것들의 양은 저니적 조건, 온도, 압력, 빛 등의 외적 조건에 의해서 변화고, 물질의 구조에 크게 좌우된다. 금속 등에서는 크고 절연체에서는 작으며, 반도체에서는 그 중간값을 취한다. 또한 전기전도도는 저항의 역수, 즉 콘덕턴스를 뜻하는 경우도 있다.
간단히 말하면 전기 전도도는 전기가 잘통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하나의척도이다.
가. 전도도는 비저항(Resistivity)의 역수이다.(K, Ω-1․㎝-1)
나. 전도도가 크면 강전해질, 즉 전기가 잘 통하는 용액이다.
다. 전도도는 로 표시된다.
라. 전도도는 용액의 농도가 같아도 전리된 이온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다.
(이온의 이동속도가 이온종류에 따라서 틀림.)
3. 전기 전도도에 따른 분류
가. 전기전도도로 비금속과 금속을 구분한다..
- 전기전도도가 적으면 비금속 전기전도도가 크면 금속
나. 전기전도도가 높은 원소로는 은, 구리, 금등이 있다.
전기전도도가 낮은 원소로는 산소, 질소 등이 있다.
이러한 전기전도도를 원소에서 금속, 비금속 구분한다.
다. 전기전도도로 구분한 물질
- 전기전도도가 높으면 도체(흑연등)
- 전기전도도가 낮으면 부도체(다이아몬드, 나무등)
- 전기전도도가 때에따라 변하는 경우 반도체라고 한다.
5. 맺음말
일반적으로 전기전도도는 전하를 운반하는 입자의 수, 그 하전량(荷電量)과 이동도(易動度)의 곱에 비례한다. 이것들의 양은 전기적 조건·온도·압력·빛 등의 외적 조건에 의해서 변하고, 물질의 구조에 크게 좌우된다. 금속 등에서는 크고 절연체에서는 작으며, 반도체에서는 그 중간값을 취한다. 또한 전기전도율을 전기전도도라고도 하는데, 전기전도도는 전기저항의 역수, 즉 콘덕턴스를 뜻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