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소중의 연소음
연소중의 연소음
1. 개요
연소기에서 가스가 연소하는 경우 소리가 나며, 이 소리는 연소음과 노즐에서의 가스분출음, 공기흡입에 의한 소음, 폭발음, 연소실등의 공명음등이 원인으로 볼수 있다.
2. 연소중의 소음의 원인
1)연소음
연소음이란? 연소시에 불꽃 흔들림으로 생기는 소리로서 와류가 생기기 쉬운 구조의 염공에서 수소, 일산화 탄소와 같은 연소속도가 빠른 성분 때문에 생기는 소음이다. 대책으로는 1차 공기를 줄이면 연소음은 작아지지만 1차 공기가 너무 적으면 불완전 연소가 되기 때문에 주의하지 않으면 않된다.
2)노즐 분출음
노즐구멍이 알맞지 못한 경우 또는 노즐의 깊이가 얕은 경우 "피"하는 소리가 나며, 특히 가스압력이 높을때 심하게 난다.
3)공기 흡입에 의한 소음
1차 공기의 댐퍼가 불안정하던가 혼합관의 내면이 심한 기복이 있으면 소리가 난다. 또한 노즐이 혼합관 중심축으로 떨어져 있다던지 분젠버너부와 노즐부와의 거리가 부적당한 경우에 소리가 발생한다.
4)폭발음
점화시 "퍽" 하는 폭발음을 내는 경우가 있다. 이 소음은 가스와 공기의 혼합기체가 연소실내에서 머무르는 상태에서 점화가 될 때에 발생하는 폭발음이다.
5)연소실 등의 공명음
버버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연소실에 공명해서 강하게 울릴 수가 있다.
3. 결론
연소음이란 연소시에 불꽃의 흔들림으로 인하여 생기는 소리로서 와류가 생기기 쉬운 염공에서 수소, 일산화탄소 등의 연소속도가 빠른 성분 때문에 생기는 소음과 노즐에서 노즐의 얕은 경우 생기는 분출음이 있으며, 공기의 흡입에 의한 소음, 점화시 폭발음, 연소실등의 공명음등이 있다.
연소음을 줄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분출속도와 연소하기에 충분한 연소실이 필요하며, 혼합가스의 조정, 노즐의 염공을 구조적으로 조절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