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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스기술사 *

CNG충전소와 LCNG충전소를 비교 설명하시오

by August58 2011. 12. 8.

CNG충전소와 LCNG충전소를 비교 설명하시오

1. CNG 충전소

CNG충전소는 주유소와 달리 가스배관(도시가스배관)에 압축기를 연결하여 고압의 가스를 제조, 자동차에 충전하는 설비로서 가스배관에서 연결하므로 주유소처럼 대형의 저장탱크가 필요 없어 대형사고 발생의 소지가 휘발유/경유 주유소는 물론 LPG에 비해서도 월등히 적음(LPG충전소의 1/23)
또한 연료운반에 따른 안전사고는 물론 수질오염의 위험도 전혀 없슴.

1-1 구성요소

- 압축기(Compressor)
천연가스 배관으로부터 가스를 공급받아 250바로 압축

- 저장용기(Storage Vessel )
압축기로부터 250바의 가스를 저장, 제어기를 통해 충전기로 공급
*압력차이를 이용하여 연료를 빠르게 주입하기 위한 용기로서 주유소의
저장탱크와는 다른 개념임

- 충전기(Dispenser)
자동차 연료용기에 가스 주입, 유량 및 가격 표시

- 제어장치
자동제어장치로 빠르고 안전한 충전작업을 조절

- 기타 부속장치
가스 리커버리 시스템, 열교환기, 원격제어장치 등

1-2 충전방식

- 급속충전
5~7분
고압저장용기로부터 압력차이를 이용한 가스주입


- 완속충전
압축기의 성능과 동시 충전대수에 따라 충전시간 결정
압축기로부터 자동차에 바로 충전

1-3 충전소 설계시 고려사항

- 배관 및 배관압력
- 일 버스 충전대수 및 배차 간격
- 버스의 충전량
- 충전소 가동시간
* 각 조건에 따라 설비비용과 충전시간이 달라짐


2. LCNG 충전소

LCNG충전소는 LNG운반차량으로부터 LNG를 공급받아 대형 저장탱크에
저장한 후 이를 펌프로 압축한 후 기화시켜 기화압력을 조절하여 자동차에
충전하는 충전소로서 천연가스 배관이 없거나 배관의 압력이 아주 낮은 경
우에 적용
충전시간이 매우 짧고 유지비가 저렴
충전기(Dispenser)만 별도로 설치할 경우 LNG차량을 위한 충전소 병행
운영 가능

2-1 구성요소

- 저장탱크
LNG를 저장하기 위한 초저온 탱크로서 일반적으로 50,000~100,000리터
의 용량을 가짐

- 초저온 펌프
초저온 상태의 LNG를 충전기로 공급하거나 LNG운반차량으로부터 저장
탱크에 LNG를 공급하는 펌프

- 열교환기
LNG를 탱크용량 이상으로 저장하지 못하게 하고 일정기간 LNG를 보존
하기 위한 장치 중 하나

- 진공배관
충전소 내의 각 요소를 연결하는 배관으로서 초저온 상태를 유지해야 하
므로 보온을 위해 진공벽을 가진 배관이 필요

- Offloading Station
LNG운반차량에 적재된 LNG를 저장탱크로 보내기 위한 장치

- 제어기
각종 흐름을 제어하는 장치

- LNG 펌프
기화기에 적정한 양의 LNG를 공급하는 장치

- 기화기
LNG를 기화시켜 CNG로 전환하는 장치

- CNG 저장용기
기화된 고압의 CNG를 저장하여 자동차에 보내는 용기

- 충전기(Dispenser)
자동차 연료용기에 가스 주입, 유량 및 가격 표시

3. 충전소의 경제성

  CNG 또는 LCNG 충전소는 충전소를 사용하는 차량의 대수와 가스의 가격 그리고 충전소 설치비용 및 기준 이자율에 의해 정확한 경제성이 평가될 수 있으나 현재까지의 각종 자료를 근거로 할 때 버스를 기준으로 1일 50대가 운행할 경우 충전소 1개소에 대한 경제적 가치는 충분히 있는 것으로 밝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