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G충전소와 LCNG충전소를 비교 설명하시오
1. CNG 충전소
CNG충전소는 주유소와 달리 가스배관(도시가스배관)에 압축기를 연결하여 고압의 가스를 제조, 자동차에 충전하는 설비로서 가스배관에서 연결하므로 주유소처럼 대형의 저장탱크가 필요 없어 대형사고 발생의 소지가 휘발유/경유 주유소는 물론 LPG에 비해서도 월등히 적음(LPG충전소의 1/23)
또한 연료운반에 따른 안전사고는 물론 수질오염의 위험도 전혀 없슴.
1-1 구성요소
- 압축기(Compressor)
천연가스 배관으로부터 가스를 공급받아 250바로 압축
- 저장용기(Storage Vessel )
압축기로부터 250바의 가스를 저장, 제어기를 통해 충전기로 공급
*압력차이를 이용하여 연료를 빠르게 주입하기 위한 용기로서 주유소의
저장탱크와는 다른 개념임
- 충전기(Dispenser)
자동차 연료용기에 가스 주입, 유량 및 가격 표시
- 제어장치
자동제어장치로 빠르고 안전한 충전작업을 조절
- 기타 부속장치
가스 리커버리 시스템, 열교환기, 원격제어장치 등
1-2 충전방식
- 급속충전
5~7분
고압저장용기로부터 압력차이를 이용한 가스주입
- 완속충전
압축기의 성능과 동시 충전대수에 따라 충전시간 결정
압축기로부터 자동차에 바로 충전
1-3 충전소 설계시 고려사항
- 배관 및 배관압력
- 일 버스 충전대수 및 배차 간격
- 버스의 충전량
- 충전소 가동시간
* 각 조건에 따라 설비비용과 충전시간이 달라짐
2. LCNG 충전소
LCNG충전소는 LNG운반차량으로부터 LNG를 공급받아 대형 저장탱크에
저장한 후 이를 펌프로 압축한 후 기화시켜 기화압력을 조절하여 자동차에
충전하는 충전소로서 천연가스 배관이 없거나 배관의 압력이 아주 낮은 경
우에 적용
충전시간이 매우 짧고 유지비가 저렴
충전기(Dispenser)만 별도로 설치할 경우 LNG차량을 위한 충전소 병행
운영 가능
2-1 구성요소
- 저장탱크
LNG를 저장하기 위한 초저온 탱크로서 일반적으로 50,000~100,000리터
의 용량을 가짐
- 초저온 펌프
초저온 상태의 LNG를 충전기로 공급하거나 LNG운반차량으로부터 저장
탱크에 LNG를 공급하는 펌프
- 열교환기
LNG를 탱크용량 이상으로 저장하지 못하게 하고 일정기간 LNG를 보존
하기 위한 장치 중 하나
- 진공배관
충전소 내의 각 요소를 연결하는 배관으로서 초저온 상태를 유지해야 하
므로 보온을 위해 진공벽을 가진 배관이 필요
- Offloading Station
LNG운반차량에 적재된 LNG를 저장탱크로 보내기 위한 장치
- 제어기
각종 흐름을 제어하는 장치
- LNG 펌프
기화기에 적정한 양의 LNG를 공급하는 장치
- 기화기
LNG를 기화시켜 CNG로 전환하는 장치
- CNG 저장용기
기화된 고압의 CNG를 저장하여 자동차에 보내는 용기
- 충전기(Dispenser)
자동차 연료용기에 가스 주입, 유량 및 가격 표시
3. 충전소의 경제성
CNG 또는 LCNG 충전소는 충전소를 사용하는 차량의 대수와 가스의 가격 그리고 충전소 설치비용 및 기준 이자율에 의해 정확한 경제성이 평가될 수 있으나 현재까지의 각종 자료를 근거로 할 때 버스를 기준으로 1일 50대가 운행할 경우 충전소 1개소에 대한 경제적 가치는 충분히 있는 것으로 밝혀짐
'* 가스기술사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압축기유의 종류 및 윤활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0) | 2011.12.08 |
---|---|
배관피복 손상부 조사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0) | 2011.12.08 |
가스화재의 특징과 소방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0) | 2011.12.08 |
부취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0) | 2011.12.08 |
매설배관의 전기방식 간섭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0) | 2011.1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