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식 가스미터의 고장원인(2000년 61회 출제문제)
(1)부동
가스는 통과하나 미터 지침이 작동하지 않는 고장을 말한다.
원인은 계량막의 파손, 밸브의 탈락, 밸브와 밸브사이에서 누설, 지시장치의 기어의 불량등이 있다.
(2)불통
가스가 미터기를 통과하지 않는 고장을 말하며 크랭크축이 녹슬거나 밸브와 밸브시이트가 고착, 수분등에 의하여 동결, 회전장치 부분에 고장이 생겼을 경우 등이 원인이다.
(3)누설
가스미터의 누설은 미터 내부의 누설과 외부누설의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내부의 누설은 날개 축과 수평축이 각 격벽을 관통하는 실(seal)부분의 기밀이 파손하였을 경우에 생기며, 패킹재료의 열화가 주된 원인이다. 외부누설은 케이스의 파손, 접합부의 이완, 부식 등이 원인이다.
(4)기차불량
사용중의 가스미터는 계량하고 있는 가스의 영향을 받는다든지 부품의 마모등에 의해 기차가 변화하는 수가 있다. 기차가 변화하여 계량법에 규정된 사용공차(±4% 이내)를 넘어서는 경우를 기차불량이라 한다.
계량막이 신축하여 계량실 부피가 변화하거나 막에서의 누설, 밸브와 밸브 시이트 사이의 누설, 패킹부에서의 누설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5)감도불량
미터에 감도 유량을 흘렸을 때, 미터의 지침의 시도에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고장이다. 계량막 밸브와 밸브 시이트 사이, 패킹부 등에서의 누설이 원인이 된다.
(6)이물질로 인한 불량
가스미터에 가스가 통과하였을 때 미터 출구의 압력이 현저하게 낮아져 가스의 연소상태를 불안정하게 하는 것으로서, 이것은 크랭크축에 이물질이 들어가 회전에 윤활기가 없어 졌거나 밸브와 밸브시이트 사이에 기름 등의 점성물이 부착하였을 때, 연동기구가 변형하였을 경우 등이 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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